손가락 관절의 경우 다른 관절에 비해 사용량이 많으며 일생 동안 2천만 번 이상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직업상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 그만큼 손가락의 퇴행이 빨리 진행이 되는데요.
관절염이라고 하면 노년층의 질환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에는 젊은 연령층에서도 손가락 관절염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도 충분한 휴식 없이 계속 사용하게 되면 퇴행이 진행되어 관절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에 대하여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손가락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해 연골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손을 자주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잘 나타나며 폐경기 중년여성에게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 관절염은 피로가 쌓여도 즉각적인 통증을 나타내지 않고 노화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때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통 손가락 끝 마디 부분에 통증이 나타나고 손을 많이 쓴 이후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손이 부어서 손가락을 잘 펴지 못하거나, 관절의 마디가 굵어지거나, 혹같이 부어 오르는 증상 등이 있다면 손가락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 끝마디가 예전보다 굵어지고 돌출된다는 특징이 있으며 대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 관절과 주위가 뻣뻣한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한 달 정도 지속되면 위험 신호가 온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즉각적으로 통증 등 증상이 나타나는 다른 부위의 관절염과 달리 피로가 오래 누적되어 있다가 이미 퇴행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으로는 초기에는 뜨거운 물, 파라핀을 이용한 온열 치료, 소염제, 파스 등이 보통의 치료입니다. 손가락에 파스를 붙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 파스를 가위로 작게 잘라서 손가락을 한번 감아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으로 보호대나 부목을 이용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부목 효과는 진통 효과와 손가락을 움직이지 않게 해 관절을 쉬게 해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약물치료와 간단한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으로 통증이 어느 정도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통증이 심하고 관절이 굳어져서 잘 움직이지 못하거나 변형이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및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에 손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은 틈틈히 손가락 관절과 근육운동, 마사지 등을 해주고 손을 편안하게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찬물에 손을 오래 담그는 것은 피하고 손가락에 과부하가 되는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손가락의 경우 일상 생활에 필요한 동작을 하는 데에도 사용하게 되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휴식을 갖는 것이 어려운데요.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손으로 무리한 일을 많이 하지 말고 적절히 스트레칭을 잘해주는 것이 손가락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운동
손가락 스트레칭 방법으로 손가락에 힘을 줘 힘껏 펴서 5초, 다시 주먹을 쥐고 5초 유지합니다. 이 동작을 좌우 10~20회 반복합니다.
고무공을 쥐었다 펴는 운동도 손가락 관절염에 도움이됩니다. 고무공을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손가락을 힘껏 폈다 쥐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좌우 각 10~20회 반복합니다. 고무공 운동은 간단하지만 자주 하면 악력 강화와 손가락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번 시간에는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손가락 통증이 생겨도 손을 움직이는 것을 잠시 쉬어주면 통증이 가라앉기 때문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통증이 있는데 계속 방치하다 보면 손가락 마디가 굵어지는 등 변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